로보77은 어떤 게임일까?
숫자카드와 특수카드로 하는 2-8인용 보드게임이다.
자기 차례가 되면 카드 한 장을 내고 앞 사람이 부른 숫자에 자기가 낸 카드 숫자를 더한 숫자를 부른다. 77이상의 숫자를 부르게 되면 칩 한개를 잃는다. 마지막까지 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승리한다.
게임방법
칩은 세 개씩 갖고 시작한다.
카드는 5장씩 나눠 갖는다. 받은 카드는 보이지 않게 손에 든다.
남은 카드는 뒷면이 보이게 쌓아 가져오는 카드더미를 만들어 가운데 놓는다.
손에든 카드 가운데 한 장을 앞면이 보이게 내면서 버리는 카드더미를 만든다.
버린 카드의 숫자를 크게 부르고 가져오는 카드더미에서 카드 한 장을 가져온다.
다음 플레이어는 손에 든 카드 가운데 한 장을 버리는 카드더미에 앞면이 보이게 놓고 앞 사람이 부른 숫자에 자신이 버린 카드 숫자를 더한 숫자를 부른다.
가져오는 카드더미가 떨어지면 버리는 카드더미를 잘 섞어 가져오는 카드더미를 새로 만든다.
누군가 카드를 내고 77이상의 숫자를 부르면 칩 한 개를 잃고 라운드가 끝난다.
특수 규칙과 특수 카드
77이상의 숫자를 부른 경우 이외에는 칩을 잃는 상황이 있다.
바로 11의 배수다. 자기 차례에 카드를 내고 부르게 되는 숫자가 11의 배수여도 칩 한 개를 잃는다.
-10을 내면 앞 사람이 부른 숫자에 10을 뺀 숫자를 부르게 된다. 따라서 이 카드를 내면 부를 숫자가 음수일 수도 있다.
0을 내면 앞 사람이 부른 숫자를 그대로 부르게 된다. 위험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방향 바꾸기를 낸 사람은 앞 사람이 부른 숫자를 그대로 부르게 된다. 그런 다음에 게임의 진행방향이 바뀐다.
X2를 낸 사람은 앞 사람이 부른 숫자를 그대로 부른다. 그 다음 차례 사람은 카드를 두 장 내야 한다.
76은 라운드로 시작할 때나 앞 사람이 부른 숫자가 0 이하일 떄만 낼 수 있는 카드다. 그렇지 않을 때 이 카드를 내면 77이상의 숫자를 부르게 되기 때문에 칩을 잃게 된다.
게임종료
칩 세 개가 다 떨어지고 다음 라운드에 또 칩을 잃는 상황이 되는 플레이어는 게임에서 탈락한다.
마지막까지 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승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