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니어스는 어떤 게임일까?
6가지 색깔 기호가 그려진 타일 120개로 진행하는 1-4인용 보드게임이다.
이미 놓은 타일에 그려진 기호와 같은 기호를 최대한 많이 연결해야 점수를 많이 받을 수 있다.
마지막에 가장 낮은 점수를 비교해서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므로 6가지 색깔 기호를 골고루 얻는 것이 중요하다.
게임방법
타일을 모두 주머니에 넣고 잘 섞는다.
각자 점수판 한 개와 6가지 색깔 점수말 한 묶음을 가져온다.
점수판은 자기 앞에 놓고 점수 말은 점수판에 그려진 해당 색깔 기호(0점)에 놓는다.
각자 주머니에서 타일 여섯 개를 뽑아 자기만 볼 수 있게 판의 타일 구멍에 끼워 넣는다.
차례를 시작하는 플레이어는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한 개를 골라 판 위에 놓는다.
자신의 첫 번째 타일을 놓을 때는 판에 인쇄된 시작 기호 가운데 다른 사람이 연결하지 않은 기호 한 개와 연결해야 한다.
게임 중 점수 계산 방법
새로 놓은 타일에 그려진 두 가지 기호 가운데 하나를 보고 놓인 타일에 5 방향을 본다.
일렬로 연결된 같은 색깔 기호의 개수를 방향마다 각각 센다.
판에 인쇄된 같은 색깔 기호도 포함한다. 중간에 빈간이나 다른 기호가 나오면 연결이 끊긴 것으로 본다.
새로 놓은 타일은 점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렇게 센 같은 색깔 기호 개수의 총합이 이 기호에 대한 점수이다.
계산된 점수만큼 해당 색깔의 말을 전진한다.
또 새로 놓은 타일 중 다른 기호도 같은 방법으로 처리한 후 점수를 계산하고 말을 전진시킨다.
차례를 마친 뒤에는 타일 주머니에서 새 타일 한 개를 가져와 타일 구멍에 타일 여섯 개가 되도록 한다.
추가규칙
타일을 보충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현재 가장 낮은 점수인 색깔 기호가 그려진 타일이 한 개도 없다면 가진 타일을 모두 바꿀 수 있다.
타일을 바꾸려면 먼저 가지고 있는 타일을 다른 사람에게 공개해 해당 기호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 다음 옆에 치워둔다.
그러고 나서 주머니에서 타일 여섯 개를 가져와 타일 구멍에 끼워두고 옆에 두었던 타일은 주머니에 넣는다.
'인지니어스' 규칙
각 색깔 기회 점수는 최고점수인 18점을 넘지 못한다.
18점을 넘는 점수는 무시한다.
게임 도중 어떤 기호에 점수말이 최고점수인 18점에 도달하면 인지니어스를 외치고 보너스 차례를 얻는다.
이때는 타일을 보충하기 전에 가지고 있는 타일 가운데 한 개를 골라 판에 내놓고 이에 대한 점수를 계산한다.
추가 차례가 모두 끝나면 타일을 보충한다.
게임종료
더 이상 판에 타일을 놓을 수 없으면 게임이 끝난다.
각자 자신의 6가지 색깔 기호의 점수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가 몇 점인지를 확인한다.
가장 낮은 점수들을 서로 비교해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긴다.
동점이 있다면 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비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