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가드너는 지능이란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물건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그 문화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인 잠재력이라고 정의했다.
핵심은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이다.
유용하게 쓰이는 정보라는 의미 때문에 문화에 따라 발현되기 어려운 지능들도 존재한다. 어떤 시대에는 어떤 지능을 하대하기도 하고 어떤 시대에는 어떤 지능만을 높게 평가하기도 했기 때문에 각각의 능력이 발현되기 힘든 시대도 있었다. 그래서 더욱 지능을 발현시키기 위해서는 환경이 중요하다.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서는 여덟 가지로 지능을 나눈다.
모든 개개인에게는 여덟 가지 지능이 모두 가치가 있다고 보고 그 기능이 합해져서 한 사람을 만들어 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절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시킬 수 있다.
여덟 가지 지능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함께 협응 하며 작용하기 때문에 하나만 집중적으로 계발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계발해야 한다.
그래서 보드게임에서도 3-4가지 지능을 함께 발달 시켜주는 게임을 좋은 게임으로 본다.
2. 다중지능의 상호적 관계
1) 병목의 관계
다중지능은 병목의 관계를 갖기도 한다.
병목이란 하나의 지능이 다른 지능의 작용을 제한하는 경우다. 예를 들어 언어지능이 취약한 사람은 유창하게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친화 지능의 감점이 발현되지 못할 수 있다. 한 가지 지능이 약함으로 관련된 다른 지능 또한 한계에 부딪히게 한다.
또 피카소는 매우 강력한 공간지능으로 인해 숫자를 수량이 아닌 이미지로 간주해서 논리수학 지능을 계발하는 데 어려움을 보았다고 한다. 이런 현상은 한 가지 능력이 강력해서 다른 능력을 방해하는 것에 해당한다.
병목의 관계 때문에 지능검사가 타당해지려면 각각의 지능은 지능 자체에 대응되는 도구로 평가되어야 한다.
2) 보상의 관계
다중지능은 보상의 관계를 갖기도 한다.
보상은 하나의 지능이 다른 지능을 보완하는 경우다. 강한 언어지능이나 인간친화 지능은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공간지능을 보완할 수 있다. 길을 잘 모르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물어가며 길을 찾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겠다.
혹은 강한 신체지능은 몸짓과 표정을 통해 낮은 언어 지능을 보상하기도 한다. 말로 표현하지 못한 것을 신체 메시지로 전달하는 것이다.
3. 다중지능별 보드게임
1) 논리 수학적 지능
수 개념에는 수량, 부피, 크기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을 포괄한다. 거기에 정신적으로 수량적 정보를 추론하여 문제를 수행하는 것과 세상을 직시하고 비교하는 능력(예를 들어 15세 이하 아동이 시청할 수 없는 프로그램을 이해할 때)까지 포함한다.
논리 수학적 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보드게임 : 셈셈시리즈, 셋, 로보 77, 할리갈리, 젝스님트, 루미큐브
2) 공간적 시각적 지능
어떤 물리적 변화를 인지하고 원래의 물체와 변화가 가해진 물체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여러 각도에서 동일한 물체를 인식하고 공간적 정보를 머릿속에서 이미지화하여 그려볼 수 있는 능력이다.
공간적 시각적 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보드게임 : 러시아워, 라비린스, 블로커스, 메이크앤브레이크, 우봉고, 마라케시, 아발론, 트위스터, 젬블러
3) 언어지능
보드게임은 하나의 보드를 놓고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며 순서대로 게임을 풀어가기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들이 언어 지능이 도움을 준다.
언어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보드게임 : 치킨차차, 트위스터, 딕싯, 징고, 딩고, 고양이와 쥐, 유령의 성, 클루, 타블라의 늑대, 콘셉트
4) 신체운동 지능
특별히 유치, 아동들에게 필요한 지능으로 움직임과 감촉을 통해서 발달하여 대 근육 발달,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신체운동 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보드게임 : 콘체르토 그로소, 할리갈리, 젠가, 오퍼레이션, 트위스터, 톡톡 우드맨, 젬스톤, 터치스톤
5) 음악적 지능
리듬과 멜로디로 생각하는 지능으로 노래에 있는 가사가 연합되면 언어 지능도 함께 발달될 수 있다.
음악지능 발달에 도움을 주는 보드게임 : 도레미
6) 대인관계 지능
보드게임은 두 사람 이상이 놀이를 하기 때문에 사회성이 강조된다.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규칙을 지키려는 노력과 협상, 새로운 규칙을 제안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보드게임이 대인관계 지능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사회적 요소와 관련된 보드게임 : 로보 77, 빙고팝, 프레전트, 우노, 꼬마돼지서커스
7) 자연친화 지능
보드게임은 카드게임이 많이 있는데 카드로는 다양한 상황이나 그림을 많이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연친화적인 게임에서는 동물과 식물에 대한 관심과 그에 대한 상세한 기록을 기억할 수 있는 지능에 도움을 준다.
자연 친화 지능의 대표적인 보드게임 : 카드라인
8) 자기 이해 지능
보드게임은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자기를 이해하고 통제하는 상황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내가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규칙과 질서를 통해 참는 훈련을 배우고 자신의 실수와 결정이 점수나 승패에 결정되기 때문에 실수를 통해 자신을 반성하게 되는 일이 많이 생긴다.
보드게임은 작은 삶의 공간이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목표를 세우고 전략을 가져야 하는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등의 고민을 하면서 실천하고 경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모든 교육적 보드게임이 이 지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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